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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균 사상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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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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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랬을까?
첫 번째로 그의 행실이 경박하고 인륜도덕을 어지럽힌다는 평가이다.
허균의 사상 중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 서학 즉, 천주교적 모습이다. 나는 차라리 성인의 가르침을 어길지언정, 하늘이 내려주신 본성을 어길 수 없다. 어릴적부터 노자와 장자를 포함한 도가의 모든 글을 읽었음을 문집에서 알 수 있다 “도에 가까우면 신선이 되고 도에 어두우면 범인이 된다”고 하여 도가의 수련을 폭넓게 말하였으며 자신의 운명을 이야기 하면서 끝내는 신선이 되어 노니는 운명임을 이야기 하였다. 이익의 『성호사설』이나 박지원의 『연암집』, 이규경의 『택당집』등을 통해 보면 천주교를 우리나라에 맨 처음으로 들여온 사람은 허균일 뿐 아니라 그가 자기를 따르는 무리들과 함께 그것을 믿고 따랐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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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마찬가지로 허균은 도교에도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당시에 그의 사람됨에 마주향하여 는 매우 부정적이었다.

허균에 대한 당시의 평가
허균은 당시 학문적으로는 총명하고 영발한 인물로 평가되었다. 사실 허균의 천주교적 모습은 그렇게 크게 안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가 1641년 그가 명나라 사신으로 갔을때와 비슷한 시기인 1605년 마테로리치가 북경에 지었고 허균이 조선으로 들어올때 천주교 서적을 가져온 것으로 보면 여기에 방문하여 천주교에 대한 서적 및 사상을 접한 것으로 보인다. 도교는 가장 현세적인 면과 비현세적인 면이 결합되어 민간에 뿌리를 박고 민중생활에 많은 influence을 끼쳤다. 이런 도교에 처음에는 학구적인 태도로 도교를 보았다. 허균은 중국(China) 사신과 세 번 접촉했고 중국(China)에 2번 다녀오면서 그 속에 천주교 서적이 들어있었을 가능성이 많다.허균과홍길동전 , 허균 사상의 배경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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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허균 사상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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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균 사상의 배경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허균의 천주교에 관한 견해 을 찾아 볼 수 있는 글은 거의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선조37년 실록을 살펴보면 ‘일찍이 …(생략(省略))


순서







설명
허균 사상의 배경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사명대사가 그에게 염려하며 말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심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경박함을 ‘남녀의 정욕은 하늘이 주신 것이요, 인륜과 기강을 분별하는 것은 성인의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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