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교육의 문제점과 improvement(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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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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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으로 독일어, Japan어, 프랑스어, china어 할 것 없이 인문계 고등학교 고 3에 편성된 단위 수는 상황에 따라 중요과목의 방송수업으로 혹은 해당 과목 교사의 지도 하에 자습으로 진행되고 있어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둘째, Japan文化(culture) 개방과 주변국 위주의 제2외국어 교육으로 나가야 한다는 政府의 정책이 맞물려, Japan政府는 외국어로서의 Japan어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지원을 늘리고 있따 Japan 政府 차원의 학생교류, 교사 연수, 학생 장학 연수 등으로 다양한 program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끌면서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따 이와는 상대적으로 우리나라가 IOC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우리나라 독일어 학습자와 교사들에 대한 독일政府 차원의 연수 및 교류의 지원을 대폭 줄인 독일의 文化(culture) 정책은 소수의 독일어 학습자에게 상대적인 빈곤감을 가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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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독일어 교육의 현장에서의 problem(문제점)
3. improvement대안
4. 맺는 말
2. 독일어 교육의 현장에서의 problem(문제점)
(1) 수업 외적인 요인(제도적·사회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첫째, 2002년부터 시행된 7차 교육과정에서 국민 공통 교육과정(초등1년-고등1년)에 들지 못한 제2외국어는 2/3학년의 선택과목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다양한 학생·교사 교류 program과 장학 연수의 기회는 외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학습동기 부여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줄어든 文化(culture) 정책 지원과 언어 정책 지원 예산은 독일어의 입지를 한층 더 위축시키는 요인이기도 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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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에 종전에 독일어·프랑스어로 양분되어 선택권을 가지던 대부분의 공립 인문계 고등학교와 교원 수급 상단일 과목으로 제2외국어 교과를 운영하던 사립학교들이 수요자에 맞는 교육을 한다는 경제논리로 거의가 Japan어, china어로 다양화를 시키고 있따 여기서 대부분의 사립학교와 남자 인문계 고등학교의 다수를 차지하던 독일어의 입지는 그 자리를 2년 만에 Japan어에 내어 주어야 했다. 여기서 제2외국어Ⅰ의 6단위는 세부조항으로 보호를 받지만 제2외국어 Ⅱ는 학교장의 재량에 맡겨져 있어 그 선택 여부도 불확실하다.